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행주 전망 그리고 매력적인 요소들

산업 정보

by 여러모로시 2021. 10. 27. 18:52

본문

반응형

매년 꾸준한 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본도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산업이 있습니다. 바로 은행입니다.

은행은 과거에 많은 금융위기로 인하여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인식하는 은행주는 굉장히 위험한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인기가 없었죠. 그렇기 때문에 주가 또한 굉장히 저렴합니다. 

 

오늘은 저렴한 은행주들의 전망 그리고 매력적은 요소들에 관하여 글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 상장된 은행주는 몇 개 일까?

은행주 List

대한민국에 상장되어 있는 은행주들입니다. 최근 상장한 종목으로는 카카오 뱅크가 있죠.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 뱅크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카카오 뱅크의 가치는 저 또한 측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KB금융의 자기 자본 절반도 안 되는 카카오 뱅크가 단지 IT를 결합시킨다고 시가총액을 29조 원으로 평가받는다는 건 IT라는 가치를 측정할 수 없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가치를 산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뱅크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등이 대한민국에서 자기 자본이 높은 축에 속하는 은행입니다. 이외에 지방은행으로는 DGB대구은행, JB금융지주, BNK 등 지방에 특화된 은행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은행로고

결국 은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본 대비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냐 입니다. 이는 은행주를 평가할때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규모를 상관하지 않고 은행주 중 자기자본대비 이익률이 가장 높은 은행으로는 JB금융지주입니다.

 

JB금융지주는, 전북은행-광주은행들을 운영하는 지방은행으로써 기타 해외 은행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높은 이익률과 최근 배당금 또한 점진적으로 크게 늘리고 있어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JB금융지주 주가 10년 차트

은행주 전망은 어떤가요?

은행은 많은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산업은 아닙니다. 높은 배당을 주고, 이익을 창출한다고 해도 시장에서 크게 인정해주지 않는 분위기이죠. 왜 현시대에 그런 현상이 생겼는지 보면 이유는 경제위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과거 수많은 은행들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 통폐합되고 구조조정이 되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들의 돈이 수중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건전성이 좋지 않은 은행들이 구조조정을 거치고 통폐합되는 과정에 은행주들의 자본 안전성, 이익 체력은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과거 있었던 일들이 투자자의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있기에 전체적인 산업의 벨류에이션이 저평가되었습니다.

구조조정을 마친 은행은 매년 이익을 창출하고 더 튼튼해지고 있는데 그를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과거 은행주와는 안전성이나, 성장성이 달라진 은행주 전망은 앞으로도 좋게 봅니다. 주가가 모두 많이 올라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하고 배당수익률이 높아서 은행주 하나 정도는 포트폴리오에 담아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은행주 투자

은행주의 매력적인 요소들

위에서 소개했듯이 은행은 과거 아픈 시련을 겪고 나서는 꾸준한 자기 자본의 성장 그리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거기에 배당수익률까지 높으니 투자할 가치가 매우 높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은행주에 투자해서 배당금도 받고 주가 차익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