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바른 주식 투자 방법 3가지

주식 정보

by 여러모로시 2021. 10. 26. 23:22

본문

반응형

대한민국 주식투자인구 1천만 시대, 이제 주식투자는 주변에서 쉽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습니다.이런 상황에 맞춰 증권사들은 개인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상품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대표적인 투자광고인 NH투자증권의 "투자가 문화로"라는 광고와, 주식 선물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과 광고가 많은 인기를 끌면서 대한민국 자본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시장이 성장하면 투자자들의 투자의식도 성장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요즘에는 워낙 미디어 정보가 많아 정보의 홍수라 고도 불리는데 많은 투자자들이 이러한 정보 가운데 올바른 정보를 뽑아내지 못하고 있지요. 이는 곧 주식투자가 한탕주의로 빠질 수 있으며 결국 이들은 돈을 잃고 주식이라는 단어 자체도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올바르게 공부하고 기업 그자체에 초점을 두고 투자를 한다면, 주식투자는 자본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신이 가진 자산을 크게 불려줄 엄청난 시스템인데요. 오늘은 자본시장의 성장에 있어 개인의 자산 성장까지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주식 투자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코스피 코스닥 지수

위 사진은 대한민국 코스피, 코스닥 지수 10년 차트 그래프입니다. 우리는 약 10년 동안의 지수 성장 없이 있다가 최근 코로나19로 한번 조정을 크게 받고 나서 그 후 다시 재평가되어 코스피 3,000 - 코스닥 1,000 지수에 머물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제 지수는 고점이라며 투자를 하면안된다고 하지만 사실 지수가 많이 올라왔다고 해도 향후 지수가 하락할지 올라갈지 예측을 해서 맞추는 건 100% 불가능합니다. 대내외 변수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수를 맞추지 못합니다. 하락할지, 오를지 못 맞춘다면 주식투자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지수에 돈을 투자하는 것보다 개별 기업(주식)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수는 하락하더라도 실적이 좋은 기업이 있으면 실적이 좋은 기업의 주가는 지수와 별개로 크게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투자방법 중 첫 번째는 바로 지수에 투자하는 것보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라입니다.

 

코스피 대표 종목

코스피 대표 TOP5 종목입니다. 많고 많은 주식 중에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하나요?라고 물으신다면 정답은 자기가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기가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는 방법은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투자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투자를 몇 년 이상 지속해야 캐치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투자와 관련된 도서를 읽고 공부를 하여 실력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올바른 주식투자 방법 두 번째는 자신이 아는 분야에 투자하자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종목을 총 합치면 약 2,200 종목 가량 됩니다. 이렇게 많은 기업을 다 알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이 잘 아는 분야를 중점으로 공부를 시작해야 최소한 돈을 크게 잃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회계를 공부하라

마지막으로 올바르게 주식을 투자해서 수익을 장기적으로 내려면 어떤 것을 알아야 하고 공부를 해야 할까요?

 

바로 회계, 재무제표입니다. 올바른 주식투자 방법 세 번째는 회계, 재무제표를 공부하자입니다.

 

모르면 안되는 주식 정보 사이트는 어딜까?

주식을 오랫동안 해오시는 분들도 활용해야 하고,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놔야 할 주식 정보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이 정보 사이트에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stoinfo7.com

위 글을 참고하면, 전자공시 다트라는 사이트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가면, 대한민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전체 종목의 보고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재무제표 숫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참고로, 다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대한민국 공공기관 소속인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사이트이니 공신력이 있는 사이트이니 믿고 읽으셔도 됩니다. 

 

아무튼, 사업보고서를 보면 회사가 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경영진, 직원, 주주들, 배당에 관한 사항 등 전체적인 회사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정말 보고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IR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나오는 회계, 재무제표는 주식 투자에 있어 필수로 알아야 하니 이해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문제는 웬만하면 시중에 책으로 나와있으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책을 찾아보면 대부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을 읽으며 공부하면서 재무제표,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상태에서 투자를 하면 최소한 크게 잃지는 않기 때문에 필수로 해야 할 관문 중 하나입니다.

 

위 세 가지 방법이 시간이 오래 걸려도 높은 확률로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최소한 이 정도로 접근해야 자본시장의 성장에 따라 주식투자로 자산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갈수록 강자독식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안 하면 강자에게 올라탈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는 필수로 꼭 해야 할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 얼른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