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가지로 정리하는 배당주 투자 방법

재테크 정보

by 여러모로시 2021. 10. 25. 20:50

본문

반응형

추운 겨울이 오고 있습니다. 겨울이 오면 주식시장에서도 주목받는 종목들이 있는데 그중 가장 따뜻하고 든든한 종목은 배당주라고 합니다. 배당주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투자방법을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 투자란?

배당주 투자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들이 1년의 성과를 끝내고 주주들에게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2,3,4분기 동안 치열한 경쟁과 수익을 내기위한 싸움을 결산하고 과실을 맺는 시기이기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연말이 다가오면 1,2,3분기에 이익을 잘 낸 배당주가 많은 주목을 받습니다.

 

네이버 증권 - 배당 수익률 순위

배당주 투자를 하기위해서는 일단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한 기업은 간단하게 네이버 증권에 들어간뒤 배당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배당 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모두 좋은 주식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불리 들어가면 배당받으려고 주식을 매수했다가 주식 손실이 더 큰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어떤 방법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 투자 전 확인해야할 사항은?

배당주 투자 전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 배당금이 꾸준히 지급되었는가?

 

배당금이 꾸준히 지급된 회사는 사업이 굉장히 안정적인 회사가 많습니다. 산업 자체가 성장은 힘든데 이익은 잘 내고 있기 때문에 동종 산업에 재투자하는 것보다 배당을 통해 과실을 나누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경우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하기 전 배당을 많이 주는 회사의 산업 성장성, 꾸준한 이익을 내는 회사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배당성향은 낮고 배당수익률은 높을수록 좋다.

 

배당수익률은 말그대로 은행이자처럼 기업이 배당을 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수익률인데, 배당성향은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배당성향을 짧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 10,000원을 벌어들인 기업이 1,000원을 주주들에게 배당하면 배당성향은 10%이다.

 

배당성향은 말그대로 벌어들인 순이익 중 얼마를 배당금으로 사용하였는가입니다. 배당성향이 100% 이상 넘어가는 종목들은 당해 사업연도에 벌어들인 순이익보다 배당금을 초과해서 배당한 것이기 때문에 고배당주의 지속가능성이 낮습니다. 

 

배당성향이 낮은데 배당수익률이 높다면 배당성향을 조금만 높혀도 배당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배당투자자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배당수익률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모르면 안되는 주식 정보 사이트는 어딜까?

주식을 오랫동안 해오시는 분들도 활용해야 하고,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놔야 할 주식 정보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이 정보 사이트에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stoinfo7.com

배당금 받는 방법은?

배당금은 보통 주주총회가 끝나고 4월달에 지급됩니다. 배당금을 받으려면 주식을 언제 들고 있어야 할까요?

 

주식시장은 주식을 매수한다고 바로 주주로 등록하지 않습니다. 증권사에서 결제를 받아 주주명부로 등록되기까지 3일이 걸리기 때문에 당해연도가 12월 31일이라면 최소 12월 28일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주주로 등록되어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3일 전 매수일이 휴일이 있다면 그전에 매수를 하셔야 배당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배당금 입금 내역

배당금은 시간이 지나 4월 중 대부분 입금이 완료됩니다. 배당금 내역서는 증권사에서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전송되기도 하고 우편으로 미리 배당금 통지서가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투자를 통해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