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사주 매입 효과에 대한 의문점

산업 정보

by 여러모로시 2021. 11. 1. 21:40

본문

반응형

자사주 매입 공시가 발표되면 주가에 영향이 있을까요?

 

요즘은 자사주 매입이 큰 규모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주가가 큰 폭으로의 상승은 힘듭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은 여전히 주주환원 정책에 속하고 있죠. 하지만 이러한 환원 정책 속에도 속임수가 있으니 반드시 호재만은 아닙니다.

 

자사주 매입 효과에 대한 의문점과 그 후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실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사주 매입 의미 있는건가?

자사주 : 기업이 자기 주식을 회사 돈으로 매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자사주 매입에 대한 투자자들의 의견은 주주환원 정책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면 주주환원정책으로 부합할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이 왜 주주환원정책이 아닌가에 대하여 설명을 짧게 하겠습니다.

 

어느 한 상장사, 대주주 일가 소유의 지분은 100% 중 20%입니다. 20%이라면, 현저히 낮은 지분율로 80%의 주주들에게 공격을 당할 수 있습니다. 경영을 못하거나, 자칫 자본이 많은 사모펀드가 진입하면 경영권을 빼앗길 수 있죠.

 

대주주 일가는 자사주 마법을 부리기 시작합니다. 자기 회사의 현금으로 자사주를 매입하고 왜 매입했냐 하면 주주들에 보답으로 자사주를 구매했다고, 우리 회사 주가 너무 싸다고 말하며 매입합니다. 하지만 그 뒤에는 경영권 방어라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대주주 일가가 가진 지분 20%, 그리고 회사돈으로 매입한 자사주 30% 그럼 유통주식수는 50%... 그래도 위험할 것 같아 대주주일가가 주식을 매수해 지분을 30%까지 높이게 됩니다. 그럼 30%로 모든 경영권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가 바로 자사주 마법이라는 것입니다.

 

자 그럼 자사주 매입에 대하여 결론을 내려보면, 자사주 매입 자체는 주주환원 정책의 수단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주를 매입하고 소각하지 않으면 의미 없다는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자사주

자사주 매입 효과 실사례

한국에 자사주 매입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정말 잘 실현한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메리츠 그룹입니다.

 

메리츠금융지주 공정공시

메리츠금융지주 그리고 메리츠를 사명으로 쓰는 보험사, 증권사 등 모두 원래 고배당주였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고배당주였던 주식들이 배당성향을 10%로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음날 메리츠 회사들의 주가는 엄청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메리츠금융지주는 공시와 같이 자사주를 매입하고 소각하여 기존 주주들에게 보답하겠다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실행하였습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면 세금을 많이 내니 차라리 자사주를 매입하고 소각하여 네가 가진 증권의 가치를 높여줄게라고 선언을 했고 실제로 행동으로 바로 옮겨졌기 때문에 주주들은 환호했고 주가는 크게 올랐습니다.

자사주 매입 성공사례

자사주 매입의 시사점

자사주는 위 사례를 살펴보면 결국 자사주를 사들이고 소각까지 하는 기업이 진정한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사주를 소각하지 않고 매입만 지속하는 회사는 경영권 방어를 위함이거나, 기타 주주가치보다는 대주주나 경영진의 자리를 위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사주 매입에 대한 시사점, 이 중요한 사실을 알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